[진흥원 기술사업화 유망기술 발굴 소개] 글로벌프런티어사업 '파동에너지극한제어연구단' - 파동을 감추는 스텔스 기술 (단장 이학주)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 2022-04-05

    조회수 : 619

 

파동에너지극한제어연구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글로벌프런티어사업 수행을 위해 2014년 설립된 연구단(단장 이학주)이며, 메타 구조체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메타 구조체는 파동을 인위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파장보다 작은 크기로 설계된 인공 구조물로서, 기존 자연계 물질이 갖고 있는 고유 물성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어 대표적인 미래기술로 손꼽히고 있다.

 

 

 

빛, 소리, 전파 등 파동을 인위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은 AR/VR, 홀로그램, 소음 제어, 5G 안테나 구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데, 가장 먼저 손꼽히는 것이 “스텔스(Stealth)” 분야다. 연구단은 메타 구조체를 이용하여 기존의 스텔스 기술 보다 얇고 가벼우면서도 높은 성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광대역의 주파수에 대응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확보하였다. 그리고 실제 응용을 고려하여 평면은 물론 곡면과 투명한 면 등 다양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ㅇ 관련 링크 : https://www.camm.re.kr/webzine/25/index.php (연구단 웹진, 2022.03.31.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