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원장 김봉수, 이하 일자리진흥원)은 지난 6월 7일(화) 오후 2시 롯데월드타워 SKY31 컨벤션에서 “제1차 연구산업 진흥 기본계획” 공청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일자리진흥원과 한국연구산업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한 이번 공청회는 연구산업 관련 산·학·연 관계자를 대상으로 기본계획을 소개하고 현장 의견 청취 및 수렴을 위해 마련된 자리로 약 100여명이 참석을 하였다.
□ 연구산업 기본계획은 「연구산업진흥법」 제4조에 근거하여 연구산업 진흥에 관한 중·장기 정책목표 및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 작년 10월 「연구산업진흥법」이 시행된 이후, 처음 수립되는 정책이기에 그 중요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 일자리진흥원은 지난해 연구산업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와 연구산업 분야별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기획위원회를 운영*하여 계획 수립을 지원하였다.
* 5대 분과: 주문연구(9명), 연구관리(9명), 연구장비(10명), 연구재료(11명), 정책(7명)
○ 연구산업기본계획은 ①연구산업 기업의 혁신성장 지원, ②수요 창출을 통한 시장 활성화, ③신뢰도 제고를 통한 활용 촉진, ④자생적인 혁신생태계 조성 등 4대 추진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일자리진흥원 김봉수 원장은 “연구산업이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 시대에 연구산업이 기술주도권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고 소개하며, “일자리진흥원은 연구산업 진흥 전담기관으로 「연구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